Tech2010. 5. 11. 15:31


  5주차가 되었다. 이제 거의 개발은 완료가 되었어야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허 석씨 부분이 완료되지 못했다. 아쉬웠지만, 아직 1주일이 남은 상태였고 6주차때 알람 울림 기능 구현을 완료하면서 동시에 기능 연동을 허 석씨가 맡기로 하였다. 

  여튼 그렇게 우리 조는 발표하게 되었다. 이 찬헌씨가 준비한 부분, 내가 준비한 부분 따로따로 시연을 시키게 되었지만, 대략 예측이 되는 정도였던지라 다른 분들도 이해해주셨던 것 같다. 이 찬헌씨가 개발한 시계 기능에서 고스톱 패가 현재 시간에 맞춰 휙휙 패가 회전하면서 시간을 알려주는 것을 보고 다들 아이디어가 재밌고 참신하다 해주셨다. 이 찬헌씨는 실버라이트나 WPF에 있어 초보라고 하셨으면서도 완벽하게 구현해내셔서 속으로 나도 감탄했었다.
  내가 맡은 알람 기능 부분에서는 내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들어가있어서 진희님께서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대해 물어보셨었다. Behavior로 만든 것이라고 대답해드리자, 굉장히 반응을 해주셔서 마음 속으로 기뻤었다. 우리 회사에서 내가 Behavior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깨작깨작거리다가 내보이면 반응이 시큰둥했었다. 별로 소용이 없지 않느냐라거나 등의 얘기를 들었었기 때문에... (사실 상황에 그다지 맞지 않았던 탓도 있고) 디자이너분께서 좋아해주시니까 기분이 좋았다. 우리 회사 디자이너분들도 블렌드 많이 써주시고, 내가 만든 Behavior 써 주시면 좋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다들 제법 구현이 완료되어 가는 상황이었다. 젊은 피 팀은 개발자 분들이 불참하게 되어 송 경희씨와 다른 디자이너 분(황 영지씨)까지 둘이서 블렌드 상에서 애니메이션을 수행시키는 것까지 하여 완료하기로 목표를 정하셨다. OB팀은 디자이너 분과 개발자 분 둘이서 서로 많은 협의 과정을 거치시며 수행하시는 것 같았다. 게다가 OB팀의 디자인은 굉장히 화사하고 산뜻한 느낌이 들어 기대가 많이 되고 있었다.

  5주차 스터디 본래 내용은 이펙트 및 비헤이비어였던 것 같은데, 바뀐 것 같다. Pixel Shade Effect 같은 경우, 만드는 것은 좀 까다롭지만 여러 가지 재미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가능성이 높아 흥미가 있어서 다양한 예제들을 볼 수 없어 조금 아쉬웠다. 물론 디자이너분들도 같이 듣는 스터디였기 때문에 구현 내용까진 아니더라도 다양한 예제를 볼 수 있었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 나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나는 이펙트와 비헤이비어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서로 의견을 나누거나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에 포함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리소스에 관련한 강의를 하셨는데, 사실 리소스 정리 같은 작업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 번 템플릿이나 스타일을 생성할 때마다 무한하게 늘어나는 XAML 코드를 보면 감당할 수 없음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것들을 Resource Dictionary로 묶는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하게 된다. 중요하다는 인식은 갖고 있지만 항상 사용하는데 익숙하지 않아 나에겐 조금 부담이 되거나 어떻게 다뤄야 할 지 난감함을 갖게 하는 존재였다.

  이렇게 5주차 스터디는 마감이 되었다.

  순조롭게 될 거라고 예상했던 것은 착오였다. 5주차 스터디 기간동안 회사에선 프로젝트 막바지를 향해 한창 달리고 있었고, XEM행사 종료 시기와도 겹쳐 이전보다 더욱 더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주말이 되어 모든 일들이 끝났고, 나는 벌써부터 해방되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막상 월요일이 되자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이 온 몸으로 느껴지는 것 같았다. 마지막 스터디인만큼 다른 분들이 구현하신 내용만이라도 연동하고 끝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점심시간에 남아서 스샥스샥 연결시켰다. (헤롱)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