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Get은 Visual Studio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기도 하고, 독립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으로 기존의 Windows Forms 응용프로그램에서부터 ASP.NET, 그리고 Windows 8과 Windows Phone 8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전천후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자 또한 NuGet 웹 사이트와 연동하여 최신의 패키지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멋진 기능입니다.
.NET Framework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할 때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TDD 초기 환경 구축을 하는 과정은 다양합니다. Visual Studio가 제공하는 Test Project를 만드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고, 나름대로 Test Mockup을 만드는 방법도 있을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분명한 효과를 제공하는 도구로는 단연 NUnit이 거론됩니다. 그런데 Visual Studio의 기본 구성 요소도 아니고, 프로젝트에 추가해서 사용하기 번거로운 면도 일부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코드를 만들고 프로젝트에 포함시키는데 있어서도 프로젝트의 코드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 가지 방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여 NUnit Framework는 물론 NUnit Runner를 MSI 패키지 설치 방식이 아닌 솔루션 단위의 패키지로 설치하여 버전 관리 시스템에 같이 포함하여 배포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두 번째는, Friend 어셈블리를 이용하여 테스트 어셈블리에 대해서만 독점적인 접근 권한을 부여하여 테스트 논리를 만드는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NuGet 패키지 관리자 버전 확인 후 업데이트하기
NuGet 패키지 관리자는 Visual Studio 2010 이후부터 서비스 팩을 설치하면 극 초기의 버전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과 함께 제공되거나 서비스 팩을 이용하여 설치한 패키지 관리자는 버전이 너무 낮고 기능에도 일부 오류가 있어 쓰기 불편합니다. 당연히 여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배포 중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 이후의 버전은 모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Visual Studio를 시작합니다.
도구 메뉴를 선택한 다음 확장 관리자 메뉴를 아래와 같이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대화 상자의 왼쪽 편의 항목들 중 “온라인 갤러리” 선택 후 “모두”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NuGet Package Manager가 상위권 항목에 나타납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검색할 필요도 없이 금세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거나 이미 최신 버전이 설치된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함을 알려줄 것입니다. 리스트에서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면 클릭하여 설치나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한 다음에는 Visual Studio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이 메시지에 따라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시 실행됩니다.
기존 프로젝트 또는 새 프로젝트에 NUnit 프레임워크와 NUnit Runner 추가하기
이제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새로 업그레이드하였으니 이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기존 프로젝트 또는 새 프로젝트에 NUnit 프레임워크와 NUnit Runner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단위 테스트 기능을 추가하려는 프로젝트를 열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아래와 같이 솔루션 탐색기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NuGet 패키지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테스트 코드와 실제 제품 코드를 분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별도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그 프로젝트에 아래 그림과 같이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면 됩니다.
그러면 NuGet 패키지 관리자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설치한 것이 없으므로 처음에는 덩그러니 빈 화면만 나타나는데, 이번에도 좌측편의 항목들 중 온라인을 선택합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NUnit과 NUnit.Runners 패키지입니다. NUnit 패키지에서는 NUnit 프레임워크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NUnit.Runners 패키지는 NUnit 테스트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의 GUI, CLI 및 플랫폼 중립, x86 버전의 파일도 같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Runners 패키지는 실제 프로젝트에 참조로 추가되는 것은 아니며 Windows 탐색기를 사용하여 파일을 별도로 실행하거나 빌드 자동화 시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정도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제 새로운 Test Fixture 클래스와 Test Case 메서드들을 몇 가지 추가해봅니다. 테스트해 보고픈 임의의 코드를 추가하고 컴파일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위의 테스트 어셈블리를 포함한 솔루션을 NuGet이 설치한 NUnit Runner를 통하여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루션 폴더를 찾아서 폴더 창을 열려고 하면 번거롭습니다. 이를 단순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 열려있는 코드 편집기 창의 탭 부분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상위 폴더 열기 메뉴가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익숙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스템에 관리자 권한을 이용하여 설치하지 않았어도 NUnit Runner가 즉시 실행되고 사용 가능한 상태로 준비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여기서 SLN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File 메뉴의 Open 메뉴를 선택하여 SLN 파일을 찾아 엽니다.
테스트가 잘 실행되는지 살펴봅니다. 예상대로 Case 1은 decimal이 정확한 덧셈을 처리하고 있음을 증명하며, Case 2는 Windows 환경에서 언제나 성공합니다. 그러나 Case 3는 Windows 환경에서 언제나 실패하며, Case 4는 1글자이지만 String과 Char가 분명히 다른 형식임을 확인해주고 있습니다.
실제 코드 어셈블리와 테스트 어셈블리를 분할하는 방법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NUnit을 전보다 더 가깝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고민이 남는데, 인프라의 개선과는 별도로 설계와 유지에 있어서 테스트 코드와 실제 제품 코드가 한 배를 타는 것은 별로 좋은 것 같지 않습니다. 테스트 코드가 제품 코드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도, 제품 코드가 테스트 코드를 배려하는 별도의 부수적인 옵션 구성 요소들을 추가하는 일 없이, 테스트 코드가 자유롭게 제품의 기능을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기에 대한 답을 .NET Framework는 Friend Assembly라는 이름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Assembly는 그 안에 속한 Module들 간에는 internal로 선언한 멤버들을 자유롭게 제어하고 다룰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 Assembly 간의 관계를 설정해두면 특정 어셈블리 상의 코드에 대해서만 internal로 선언한 멤버들을 자유롭게 제어하고 호출하거나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특권의 부여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제품에 대한 실제 코드를 담고 있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나 실행 파일 모듈을 가지고 있는 .NET 어셈블리와 각 유형별 테스트 케이스를 따로 모아놓은 테스트 어셈블리들을 분리하여 테스트 어셈블리는 배포하지 않고, 실제 코드 어셈블리만 배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도, 실제 코드 어셈블리의 모든 internal 멤버들을 테스트 어셈블리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둘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상호 종속적인 관계를 분리할 수 있으니 훨씬 자유로운 테스트 코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위의 예제에서 보인 것처럼 실제 코드와 테스트 코드를 분리한 상태에서, 실제 코드를 가지고 있는 어셈블리에서는 우선 보호하고 싶은 클래스나 멤버에 대해 inter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 여기까지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대로이며, 다른 어셈블리에서는 inter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한 멤버들을 접근하거나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내에 추가할 테스트 어셈블리의 이름을 아래 그림과 같이 확인해둡니다.
접근을 허용하려는 테스트 어셈블리의 이름을 찾아 복사합니다. 그리고 실제 코드를 포함하는 어셈블리의 적당한 위치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실제 코드를 포함하는 어셈블리의 적당한 위치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아래와 같이 어셈블리에 대한 특성을 부여하는 코드는 보통 Visual Studio 프로젝트와 함께 자동으로 생성되는 AssemblyInfo.cs 파일에 기술하면 편리합니다.
[assembly: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nternalsVisibleTo("<Assembly Name>")]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 한 다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으면 됩니다. 그 다음, 접근을 허용한 어셈블리에서 테스트하려는 코드를 포함한 어셈블리를 참조에 추가한 다음, internal로 선언한 모든 멤버들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상태이면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나가기 시작하면 됩니다.
결론
테스트 주도 개발은 이번 아티클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초기의 개발 환경 구축을 단순화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인상적인 개발 방법론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이렇게 구축한 개발 환경을 어떤 관점을 유지하면서 활용해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전략의 설정과 실천에 있을 것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에 관한 좀 더 근본적인 내용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들을 참조할 수 있지만, 가장 추천해 드릴 만한 자료로는 단연 Kent Beck의 Test Driven Development (ISBN 978-89-91268-04-3)이라는 도서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의 원칙과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볼 수 있으므로 꼭 살펴보실 것을 권합니다.
'Tech > 닷넷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소스 DLL을 EXE에 임베드하여 배포하기 (2) | 2013.10.02 |
---|---|
메서드 하나로 .NET 비동기 패턴 연습하기 (0) | 2013.09.17 |
ActiveX를 사용하는 닷넷 Windows Service 만들기 (1) (0) | 2010.09.19 |
Windows Service 프로젝트 만들기 (1) | 2010.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