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Silverlight2009. 10. 1. 16:50

  최근 ViewModel관련 Pattern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Silverlight와 WPF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바인딩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MVVM Pattern과 Command Pattern에 대해 Silverlight/WPF 개발을 하는데 내가 이해한 대로만 짧은 개념을 여기에 적는다.
 

  MVVM(Model-View-ViewModel) Patter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맞춤형 Model을 만들 수 있다.

 

이름

기능 설명

Model/
DataModel

Metadata의 정보들을 갖고 있다.

View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로지 UI 요소에게만 관심이 있으며, 그 이하 동작 과정에 관심이 없다.

ViewModel

View에 보여지거나 필요한 정보들을 갖고 있으며, View에게서 request가 들어오면 해당 동작을 수행한다.

 
  Model/DataModel은 Parser와 같은 역할을 하여 metadata들을 갖고 있고 metadata는 필요(사용자의 Request)에 따라 service될 것이다.
사용자의 Request가 View를 통해 접수되면, ViewModel이 Request에 적합한 동작을 수행하고, 그 동작에 필요한 데이터 정보는 Model/DataModel로부터 얻는다.


 
자, 그렇다면 Command Pattern은 왜 필요할까? Command Pattern은
ViewModelView Request를 받아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에적용시킨다. Command Pattern은 각종 Request들에 반응하는 Action들을 개별로 캡슐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활용성이 용이하며 View와 ViewModel을 분리시키는데 한 몫을 한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 Nikhilk과, 길버트라는 분들이 자세히 설명과 적용 사례까지 적어 놓았으니 참조하면 좋겠다.


참조 링크

http://www.nikhilk.net/Silverlight-ViewModel-Pattern.aspx

http://error1001.com/36

'Tech > Silverl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etch Flow를 만들자]  (0) 2009.10.06
[Behavior 만들기]  (0) 2009.10.01
Deep Zoom Composer 에서 개별 이미지 요소 정보 얻기  (0) 2009.08.03
Silverlight 3 _ 3D  (0) 2009.06.18
Posted by 벚꽃손님